네이버뉴스 다음뉴스 뉴스검색 제휴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포털뉴스 뉴스검색 제휴 관련 신청절차 및 신청방법을 간단히 안내해드립니다.

 

네이버뉴스와 다음 카카오뉴스 제휴는 크게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누어서 이루어집니다. 

뉴스검색 제휴, 뉴스스탠드 제휴, 뉴스컨텐츠 제휴가 그것입니다. 


여기서는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설명이 필요한 분은 http://bit.ly/2fpFRoc <= 이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포털뉴스와의 제휴는 현재 신청을 받고 있는 뉴스검색 제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포털뉴스의 뉴스검색 제휴에 대한 신청절차 및 방법만을 알아보겠습니다.



포털뉴스 뉴스검색 제휴에 대한 신청절차 및 방법 안내



네이버_카카오뉴스 뉴스검색 제휴 신청 안내네이버_카카오뉴스 뉴스검색 제휴 신청 안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포털뉴스 뉴스검색 제휴 신청 자격입니다. 네이버_카카오 뉴스 뉴스검색 제휴는 다음과 같은 자격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신문사업자, 정기간행물사업자, 방송사업자, 인터넷신문사업자, 뉴스통신사업자,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 인·허가를 받은 후 일(1)년이 지난 매체 혹은 등록한 이후 일(1)년이 지난 매체 

2.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별표 1>에서 규정한 ‘전체 기사 생산량과 자체 기사 생산량’을 유지할 수 있는 매체 

3. 뉴스 API 기술 적용이 가능한 매체

4.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의 내용을 숙지하고 동의한 매체



이상의 자격 가운데 2, 3, 4번은 사실 큰 의미가 없습니다. 4번은 당연히 동의해야 하는 사항이고, 3번은 인터넷신문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에서 지원하고, 2번은 뉴스검색 제휴 신청하는 업체라면 실제로 큰 문제 없이 통과할 수 있는 양의 기사를 이미 생산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신청 자격의 관건은 1번에 있습니다. 즉 네이버 뉴스에 뉴스 검색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신문을 등록한 이후 1년이 지나야 합니다. 다시말해, 인터넷신문 등록한 지 아직 1년이 안 되는 매체는 신청을 한다고 해도 서류 심사 과정에서 탈락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제 위의 신청 자격이 갖추어졌다면 이제 뉴스검색 제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_카카오 뉴스 뉴스검색 제휴에 필요한 서류는 1)인터넷신문사업자 등록증 2)매체소개서 3) 제휴신청서 등의 세 가지입니다. 제휴 신청서는 이 글 아래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신청에서 서비스 반영까지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집니다.



1. 온라인 접수 : 신청 후 1주일 내 접수 안내 메일 발송

2. 평가 진행 : 반기별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평가진행 (최소 4주, 최장 6주)

3. 결과안내 제휴 진행 : 결과 통보 및 선정 매체 제휴 진행

4. 서비스 반영 : 포털 뉴스 검색 서비스 반영

 


다음은 가장 중요한 뉴스검색 제휴 평가방법입니다.

 

네이버뉴스 다음뉴스 검색제휴 여부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평가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소속 위원 30명 가운데 최소 10인 이상이 참여하는 평가팀을 구성해 제휴 신청 매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최종 제휴 여부는 15개 단체 추천 제휴평가위원 1명씩 참여하는 위원회에서 평가 작업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됩니다.

 

평가항목은 크게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로 나누고 정량평가에 30% 정성평가에 70% 배점이 되도록 합니다. 정량평가의 평가기준 및 배점은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별표 5>에 따르고, 정성평가의 평가기준 및 배점은 <별표 6>에 따릅니다.

 

지난 2차 때는 정상평가와 정성평가의 비율이 40:60이었던데 반해 이번 3차 평가에서는 30:70으로, 정성평가의 배점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정성평가에서 선정 여부가 결정된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아무 준비 없이 신청서를 제출하는 2~30%의 탈락 매체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매체는 정량평가를 통과합니다.)



구체적인 평가항목 및 평가방식 등은 이 게시물 아래 첨부된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참고하시면 됩니다.


 

네이버_카카오_뉴스_제휴_및_제재_심사_규정.pdf


 


중요> 

포털뉴스 뉴스검색 제휴는, 상당한 정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접근해야 선정될 수 있습니다. 지난 2차 때의 통과율은 6% 대였습니다. 100개 매체가 신청해서 6개 매체만이 선정되었습니다.  


네이버뉴스_다음뉴스 뉴스검색 제휴를 희망하는 언론사 가운데 도움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연락주세요. 


네이버-카카오 뉴스검색 제휴 실무강좌 신청

http://naver.me/GVuWQfQ0



출처: http://eznet.co.kr/859 [이지넷 eznet - 아주 쉬운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