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중요메일함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보안 팀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의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We detected something unusual about a request to terminate your account.  To help keep you safe, we required an extra security challenge.

 
This request will be carried out within two(2) days.
If this wasn't you kindly follow the instruction below.
Sign in here to cancel termination
Failure to cancel termination will result to closure of your account
  
To opt out or change where you receive security notifications, click here.
Thanks,

Microsoft Security Team


내용인 즉, 당신 계정을 중지해달라는 수상한 요청을 받았다. 보안을 위해 추가 보안 설정이 필요하다. 계정 중지 요청을 취소하려면, 우리가 보낸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만일 우리가 보낸 링크를 통해서 계정 중지 요청을 취소하지 않으면, 당신 계정은 2일 이내에 정지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순간, 링크를 눌러서 진행할 뻔 했습니다.

아침 시간이라 바쁘기도 했을 뿐더러, 아웃룩 앱을 통해서 이메일을 본 터라, 메일을 보낸 사람의 이메일 주소나 링크된 주소 등을 자세히 살펴볼 여력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급한 다른 전화가 연결되어 관련 업무를 처리하느라 뒤로 미뤘습니다.

한참 뒤에 PC에서 다시 메일을 확인하고서야 문제의 메일이 마이크로소프트를 사칭한 낚시 메일(피싱)임을 알았습니다. 

 

MS 보안팀 사칭 아웃룩 메일 주의하세요MS 보안팀 사칭 아웃룩 메일 주의하세요

 

이것이 문제의 이메일입니다.

오른쪽 빨간 화살표 부분을 누르면, 하단 상태바에 보이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도메인의 주소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봐야겠지요.

혹시 이런 메일 받으시면 절대로 연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그런데, 이지넷은 궁금합니다.
저걸 클릭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그래서 링크를 한번 클릭! 해봤습니다.

 

MS 보안팀 사칭 아웃룩 메일 주의하세요MS 보안팀 사칭 아웃룩 메일 주의하세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블루스타킹' ( http://www.bluestocking.co.za/ ) 홈페이지로 연결되는군요. 계정에 접속 중이니, 계정이 확인될 때까지 기다려달랍니다. 기다렸습니다. 그랬더니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메일 로그인 화면 비슷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MS 보안팀 사칭 아웃룩 메일 주의하세요MS 보안팀 사칭 아웃룩 메일 피싱 사이트

 

MS 보안팀 사칭 아웃룩 메일 피싱 사이트 MS 보안팀 사칭 아웃룩 메일 피싱 사이트

 

화면을 캡처하기 위해 두 번을 접속했는데요, 하단의 상태바에 나타나는 내용이 첫번째와 두번째 접속했을 때 각각 다르게 나옵니다. 

아래쪽은 뭐 그냥 블루스타킹 접속 화면이려니 하고 넘어갔지만, 위쪽 그림은 'sc.imp.live.com 조사중'으로 나오는 게 특이합니다. 아시다시피, live.com은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메일의 로그인 접속 주소입니다. 

암튼, 저기서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면 그 정보는 블루스타킹에서 접수하게 되어 있군요. 전형적인 피싱 사이트입니다. 조심합시다.

 

이대로 끝내면 이지넷이 아닙니다. 
블루스타킹이 뭔지 궁금해졌습니다. 네이버 검색으로 찾아봤습니다.


 

블루스타킹 :
여자가 주로 하는 일들보다 사상과 학문에 더 관심이 많은 여자를 뜻하며, 18세기 영국 사교계에서 문학에 취미를 가진 여성들을 조롱하여 이르던 말

 

 

꽤 재밌는 말이네요. 피싱 메일 덕분에 새로운 걸 하나 알았습니다. ^^

참고로, 뉴욕에는 '블루스타킹'이라는 북카페가 있다고 합니다. 이지넷은 아직 못 가봤습니다. 뉴욕 블루스타킹 카페에 대한 하나투어의 블로그 포스팅 하나를 링크합니다.  

뉴욕의 진보주의 북카페, 블루스타킹!
http://getabout.hanatour.com/archives/83147


Rm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