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왜 영화 <디 아더스>를 떠올렸을까?

지난 30일 방송된 일산의 여자아이 납치 CCTV 동영상을 보면서 뜬금없이 몇 년 전에 본 영화 <디 아더스>가 떠올랐다. 그리고 영화를 보고 났을 때처럼 가슴 한구석이 아파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BS] 지난 26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의 한 아파트 엘리베이터입니다. 한 여자아이가 엘리베이터에 들어서고 점퍼 차림에 모자를 눌러쓴 40대 남자가 따라탄 뒤 아이를 끄집어 내려고 합니다. 아이가 반항하자 흉기를 들이대며 발길질을 퍼붓고 주먹질까지 합니다.
남자는 3층 버튼을 눌러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자 이번엔 아이의 머리채를 잡고 강제로 끌어내려 합니다. 아이는 엘리베이터 안전 손잡이를 잡고 비명을 지르며 발버둥쳤지만 결국 신발 한 짝이 벗겨진 채 바닥에 나뒹굴며 끌려나가고 맙니다.


자기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엘리베이터에서 누군지도 모를 어른한테 영문도 모른 채 얻어맞고 발길질을 당하다 끝내 신발 한 짝을 엘리베이터에 남기고 강제로 끌려나가는 아이를 보는 일은 고역이었다. 그건 안타깝다는, 혹은 안쓰럽다는 차원을 넘어서는.. 죄책감에 가까운 감정이었다. 지켜주지 못하는 데서 오는.

CCTV 영상을 보며 영화 <디 아더스>를 떠올렸던 건 아마 이 때문이었을 것이다. 바로 눈앞에서 생생히 전달되는 아이의 아픔(어이없는.. 황당한.. 배신감.. 믿음)과 그것을 지켜봐야 하는 안타까움, 지켜주지 못한 데서 오는 죄책감 등이 어우러져 불러일으킨. 


영화 <디 아더스>

영화 &lt;디 아더스&gt;

영화 <미스트>

영화 &lt;미스트&gt;


며칠 전 블로그에서 영화 <미스트> 얘기를 잠깐 한 적이 있다. 횡발수발하다 얘기가 끝나고 말았지만, 영화 <미스트>를 굳이 감상까지 적어 올린 것도 <미스트>를 보고나서 받은 느낌이 저 CCTV 납치 영상이나 영화 <디 아더스>를 보면서 느낀 감정과 크게 멀리 있지 않아서였다.

영화 <디 아더스>에서 니콜 키드먼과 그 아이들이 보여주는 아픔의 깊이만큼은 아니지만(영화를 보지 못한 분에게 스포일러가 될 수 있기에 자세한 얘기는 하지 않기로 함), 영화 <미스트>에서도 가장 아픈 대목은 역시 아이와 아버지의 대화 부분이었다. "아빠, 약속 하나만 해줘. 어떤 일이 있어도 나를 지켜주겠다고. 반드시 지켜줘야 해."

아이에게 부모는 곧 '세상' 그 자체라고들 한다. 그러나 그게 어디 부모에만 한정된 얘기일까? 아이에게는 이 세상 모든 어른이 실은 세상의 전부가 아닐까? 그렇기에 이번과 같은 일을 볼 때마다 불편해진다. 그 순간에 아이가 받았을 당혹감 혹은 절망감이 그대로 전해져와서다. <통신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