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제휴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네이버 뉴스 제휴에 대한 신청절차 및 신청방법을 간단히 안내해드립니다.
네이버 뉴스 제휴에 대한 신청절차 및 방법 안내
네이버 뉴스 제휴는 크게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누어서 이루어집니다. 뉴스 검색 제휴, 뉴스스탠드 제휴, 뉴스 컨텐츠 제휴가 그것입니다.
네이버 뉴스스탠드 제휴는, 서비스 내 집행되는 광고수익의 금전적 제공을 기반으로 언론사 웹사이트 첫 페이지 상단과 동일한 범위 내에서 구성한 언론사의 뉴스 정보를 아웃링크(out-link) 방식으로 제공하는 뉴스 서비스 제휴입니다.
우리가 네이버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서 만나게 되는 바로 그 뉴스 서비스 제휴입니다.
네이버 뉴스스탠드 제휴
네이버뉴스 뉴스컨텐츠 제휴는, 기사콘텐츠에 대해 별도의 금전적 대가에 기반하여 인링크(in-link) 방식으로 ‘네이버’에 제공하는 형태의 뉴스 서비스 제휴 입니다.
네이버 뉴스 화면에서 인링크 방식으로 볼 수 있는 뉴스 서비스 제휴입니다. 쉽게 말해서 언론사가 자사에서 생산한 뉴스를 네이버에 통째로 판매하는 제휴 방식입니다.
네이버뉴스 검색제휴는, 기사콘텐츠에 대해 별도의 금전적 대가 없이 아웃링크(out-link) 방식으로 ‘네이버’에 제공하는 형태의 뉴스 서비스 제휴입니다.
네이버에 무료로 뉴스를 제공하고, 대신 아웃링크 방식으로 트래픽을 제공받는 뉴스 제휴 방식입니다.
네이버뉴스 뉴스컨텐츠 제휴와 네이버뉴스 검색제휴의 차이점은 아래 네이버 뉴스의 그림을 통해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뉴스 뉴스컨텐츠 제휴와 네이버뉴스 검색제휴
위의 그림에서 '네이버뉴스'라는 표시가 있는 인링크 방식의 뉴스 검색 서비스는 '네이버뉴스 뉴스컨텐츠 제휴'입니다. 그리고 '네이버뉴스' 표시가 없는 아웃링크 방식의 뉴스 서비스는 '네이버뉴스 검색제휴' 서비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자주 묻는 네이버 뉴스 검색 제휴는 이 '네이버뉴스 검색제휴'를 말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네이버뉴스 검색제휴'에 대한 신청절차 및 방법만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뉴스 검색 제휴에 대한 신청절차 및 방법 안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네이버뉴스 검색제휴 신청 자격입니다. 네이버뉴스 검색 제휴는 다음과 같은 자격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신문사업자, 정기간행물사업자, 방송사업자, 인터넷신문사업자, 뉴스통신사업자,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 인·허가를 받은 후 일(1)년이 지난 매체 혹은 등록한 이후 일(1)년이 지난 매체
2.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별표 1>에서 규정한 ‘전체 기사 생산량과 자체 기사 생산량’을 유지할 수 있는 매체
3. 전송 안정성 등 기술적 안정성을 확보한 매체
여기서 2, 3번은 사실 큰 의미가 없습니다. 3번은 인터넷신문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에서 지원하고, 2번은 뉴스검색 제휴 신청하는 업체라면 실제로 큰 문제 없이 통과할 수 있는 양의 기사를 생산합니다.
그러므로, 신청 자격의 관건은 1번에 있습니다. 즉 네이버 뉴스에 뉴스 검색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신문을 등록한 이후 1년이 지나야 합니다. 다시말해, 인터넷신문 등록한 지 아직 1년이 안 되는 매체는 신청을 한다고 해도 서류 심사 과정에서 탈락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자, 위의 신청 자격이 갖추어졌다면 이제 뉴스검색 제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뉴스 검색제휴에 필요한 서류는 1)인터넷신문사업자 등록증 2)매체소개서 3) 제휴신청서 등 세 가지입니다. 제휴 신청서는 이 글 아래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신청에서 서비스 반영까지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집니다.
1. 온라인 접수 : 신청 후 1주일 내 접수 안내 메일 발송
2. 평가진행 : 반기별 제휴평가위원회 평가진행 (최소 4주, 최장 6주)
3. 결과 안내 제휴진행 : 결과 통보 및 선정 매체 제휴 진행
4. 서비스반영 : 네이버 검색 서비스 반영
그런데 유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뉴스검색 제휴 신청은 아무 때나 할 수 없고, 1년에 두 차례만 할 수 있습니다. 1년에 두 번 있다지만, 정확한 날짜가 정해져 있는 건 아닙니다. 때문에 네이버뉴스 검색 제휴를 희망한다면 네이버에서 공지하는 신청 일정을 잘 지켜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 아직 뉴스검색 서비스에 대한 정책이 안정화되지 않아서 그럴 겁니다. 이제 겨우 시작하는 단계니까요.)
참고로, 2016년 전반기의 네이버뉴스 검색 제휴 일정은 2016년 2월 1일부터 2월 29일까지였습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뉴스검색 제휴 평가방법입니다.
네이버뉴스 검색제휴 여부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평가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소속 위원 30명 가운데 최소 10인 이상이 참여하는 평가팀을 구성해 제휴 신청 매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최종 제휴 여부는 15개 단체 추천 제휴평가위원 1명씩 참여하는 위원회에서 평가 작업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됩니다.
평가항목은 크게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로 나누고 정량평가에 40% 정성평가에 60% 배점이 되도록 합니다. 정량평가의 평가기준 및 배점은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별표 5>에 따르고, 정성평가의 평가기준 및 배점은 <별표 6>에 따릅니다.
구체적인 평가항목 및 평가방식 등은 이 게시물 아래 첨부된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참고하시면 됩니다.
p.s.
네이버뉴스 검색제휴는, 상당한 정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접근해야 성사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뉴스 검색제휴를 희망하는 언론사 가운데 도움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연락주세요. 성심껏 도와드리겠습니다. 연락은 이 게시물에 비밀댓글로 댓글을 다시면 됩니다.
'IT 인터넷 > 인터넷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카카오 2차 뉴스검색제휴 신청 11월 14일부터 (0) | 2016.11.11 |
---|---|
신문법 시행령 위헌 결정 이후 인터넷신문 등록 조건 (4) | 2016.11.11 |
헌재, 인터넷신문 '5인 이상' 등록 의무는 '위헌' 결정 (0) | 2016.10.27 |
헌재, 신문법 시행령 위헌 여부 27일 결정 선고합니다 (0) | 2016.10.26 |
10월 24일 신문법 시행령 관련 진행상황을 전합니다 (0) | 2016.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