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고 기다리던? 여름철 전기요금 고지서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우리 집의 경우는 지난 해에 비해 3배가 넘는 금액입니다. 같은 아파트의 어떤 세대는 4배, 5배 나온 집도 있었다고 하니, 우리 집은 그나마 선방한 걸로 보입니다. 

올 여름 무더위가 그만큼 대단했다는 얘기가 되겠는데요. 올 여름은 정말 다시 생각해도 무더웠다는 생각밖에 안 듭니다. 지금 생각해도 더워요. 

암튼, 고지서를 받긴 받았는데, 이상한 게 있었습니다. 

이상 폭염으로 가정용 냉방기기 사용이 늘어난 사정을 감안하여 여름철 전기 요금을 할인해준다는 얘기가 있었던 걸로 아는데, 고지서에는 하계 전기요금 할인에 대한 내용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게 어떻게 된 일인가싶어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한전에서 밝힌 안내문에 따르면, 7월분과 8월분은 일단 정상적으로 고지하고, 9월분 고지서에서 할인된 금액을 소급 적용하여 할인해준다고 합니다. 

다음은 한전에서 공지한 '하계 전기요금 할인제도 안내'입니다. 


하계 주택용 전기요금 할인제도 안내하계 주택용 전기요금 할인제도 안내


그런데, 이것만 봐서는 도대체 할인이 얼마가 된다는 건지, 우리집이 사용한 사용량이면 얼마가 할인된다는 건지 알기가 힘듭니다. 제 경우는 그랬습니다. 

그런 분들은 첨부된 '[2016년 하계할인] 주택용전력(저압) 사용량별 요금표'를 보시면 우리집 전기요금이 얼마나 할인되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509kw 를 사용한 우리집 전기요금을 예로 들자면, 현행요금으로는 143,940원을 내야 하지만, 하계 할인요금을 적용받는 경우 114,720원이 되어, 29,700원의 할인을 받게 됩니다. 

이런저런 설명 백번 듣든 것보다는, 그냥 첨부된 '[2016년 하계할인] 주택용전력(저압) 사용량별 요금표'를 직접 보고 확인하시는 게 백 배는 더 편합니다. 

그림으로 첨부할까 했지만, 그림이 너무 여러 개라 그냥 원본 pdf 파일 그래로를 파일로 첨부해서 올려두었습니다. 내려 받은 다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016년 하계할인] 주택용전력(고압) 사용량별 요금표.pdf[2016년 하계할인] 주택용전력(저압) 사용량별 요금표.pdf하계주택용_전기요금_할인제도_QnA.pdf


일이 바빠서 모르고 지나쳤더니, 어제가 가을로 접어든다는 절기인 추분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침 저녁으로는 꽤 쌀쌀합니다. 그런데 이건 제 경우만 그렇고.. 한창 때인 젊음으로 가득찬 우리 사무실의 친구들한테는 다른 얘기인 것같습니다. 우리 사무실은 오늘도 여전히 에어컨이 쌩쌩하게 돌고 있습니다. 

제발, 저 에어컨 좀 껐으면 원이 없겠습니다. 지금도 저는 자켓 입고 있습니다. 흙. 

여름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