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등신문 조선일보가 드뎌 일을 냈습니다.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에 조선일보와 스포츠조선의 사장이 있다며 실명을 거론한 이종걸 의원을 상대로 그동안 하릴없이 입씨름만 벌이던 조선일보가 드디어 '칼'을 빼들었습니다. 조선일보가 오늘 이종걸, 이정희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는 소식입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선일보는 고소장에서 이종걸 이정희 "두 의원은 본사 특정 임원이 장씨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는데도 최근 대정부 질문 등에서 장씨 사건에 관련된 것처럼 언급, 본사와 특정 임원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잘 하셨습니다. 나는 조선일보가 벌써 그렇게 하셨어야 한다고 봅니다.
세 가지 측면에서 그렇습니다.


일등신문 조선일보

일등신문 조선일보는 힘이 쎄다. 얼마나?


첫째는, 이종걸 의원의 행태가 과연 국회의원의 면책 특권에 해당하는지를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함 짚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겠어서입니다. 사실 그동안 면책특권을 빌미로 한 '아니면 말고' 식의 폭로가 있어왔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흐지부지되어 이에 대한 기준 자체가 없었습니다. 밤의 대통령으로까지 불리는 막강 권력의 조선일보와 막강 율사 이종걸 의원이 한 판 붙었으니 이번 사건을 통해 이에 대한 분명한 가이드라인 하나는 만들어낼 수 있는 일이겠습니다.

둘째는, 이번 사태를 통해 드러난 기자들의 찌질이 근성을 확인하는 일입니다. 조선일보라는 구체적인 회사명이 거론되는 상황임에도 굳이 "땡땡일보"라는 신문사를 하나 만들어 바치고 있는 대한민국 기자들의 행태가 인권을 존중해 이루어진 기자정신의 발로인지, 아니면 권력 앞에만 서면 쪼그라드는 찌질이 근성에서 나온 것인지를 이번 기회에 함 분명히 확인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셋째는, '조선일보 사장'과 '장자연 리스트'의 관계를 분명히 밝히는 일입니다. 나는 지금도 조선일보 방사장이 '장자연 리스트'와 어떤 관련도 없을 것이라고 굳게 믿는 사람 가운데 하나입니다. 일등신문 조선일보가 그렇게 말하고 있고, 경찰에서도 이에 대한 어떤 확인을 해주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그 지위의 그 나이에 그런 자리서 언론사의 사장(어디 '찌라시 언론의 기자'도 아니고 '일등신문 조선일보의 사장')이 젊은 애를 불러내어 술자리 시중을 들게 했다는 사실이 내 상식으로는 도무지 믿기지 않아서입니다. 이번 고소 건을 통해 이에 대한 실체가 명확히 드러나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아, 하나가 더 있습니다. 이종걸 이정희 의원을 고소하면서 조선일보는 '서프라이즈' 대표도 함께 고소했다는 소식입니다. '조선일보 특정임원(방사장)이 장씨 사건에 관련됐다고 단정한 게시글을 장시간 내걸어 네티즌이 열람토록 했다'는 혐의라는데요. 만시지탄의 감이 있지만 이 역시 잘 한 일이라고 봅니다.


일등신문 조선일보의 건승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