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님께.. 다시 답한다. ‘블로거 하민혁 사건’에 대한 결론(?) 에 부쳐.

도대체!
북서풍이 불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호는 왜 그 따위로 방향을 돌렸을까?

1. 북서풍이 불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호는 왜 그 따위로 방향을 돌렸을까?
2. 해안에 떠 있는 배라면 열어두고 있어야할 무선 주파수를 왜 열지 않고 있었을까?
3. 삼성호 선장의 긴급연락망은 왜 없었는가?
(여기까지는 사고 당시의 의혹. 아래 부분은 사고가 터진 후 대책과 관련한 의혹)

4. (방송에서도 흡착포가 없었다고 했는데 공장에 재고가 무자게 쌓였다는 것은 보도됐었다. 영상에 이 내용은 나오지 않으나)흡착포로 할 정도가 아니었는데 왜 흡착포가 가져다 줬으며 하물며 그런 흡착포도 사고 발생후 며칠이 지나서야 왔는지?
5. 기름이 유출되고 있는 유조선에 바지선 한대만 가져다 댔어도 기름 유출이 이정도 까지는 아니었을텐데 해경은 왜 자기네들이 다 하고 있다는 말로 비껴갔는지?
6. 사고가 지난 후 약 5일간 방관만 하다가 그제서야 행동으로 옮겼는지? 혹시 기름이 일단 퍼지는 것을 바라고 있던 것은 아닌지?

김기자님은 내게 위와같은 글을 화두(?)로 던지며 내게 답변을 요구해왔다. 나는 온 정성을 다해 답을 해드렸다. 그런데.. 그게 잘 이해가 안 되는 모냥이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더 소통하재신다. 소통은 언제라도 좋은 일이다. 소통하기로 한다.

그런데 그 전에 여전히 해소되지 않는 의문이 하나 있다. 왜 김기자님은 내 말이 이해가 안 되었을까? 가만히 생각해보니.. 내가 답을 하면서 사족을 너무 길고 자세히 달아둔 탓일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다시한번 짧게 요약버전 답을 전한다.


1. 북서풍이 불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호는 왜 그 따위로 방향을 돌렸을까?
- 지 맘이다.  (노트: 선장한테 물어봐라, 아니면 신촌 점집 찾아가라.)

2. 해안에 떠 있는 배라면 열어두고 있어야할 무선 주파수를 왜 열지 않고 있었을까?
- 나도 궁금하다. (노트: 경찰 뒀다 뭐 하냐? 정 궁금하면 거기 가서 물어봐라.  선장 행불 안 됐고, 수사 아직 진행 중이다.)

3. 삼성호 선장의 긴급연락망은 왜 없었는가?
- 있었다. 휴대전화 통화 했고, 똥줄타게 바빠서 이내 끊었고, 이후 충돌했다.

4. 흡착포가 어쩌고.. 블라블라~
- 나도 짱 난다. (노트: 그러니 내한테 묻지 마라.)

5. 유조선에 바지선 한대만 가져다 댔어도 기름 유출이 이정도 까지는 아니었을.. 운운.
- 역시 짱난다. (노트: 해경한테 가서 함 직접 물어봐라.)
 
6. 사고가 지난 후 약 5일간 방관만 하다가..일단 퍼지는 것을 바라고 있던 것은 아닌지?
- 계속 짱난다. (노트: 이게 조작이면 대한민국 이미 없다. 미틴~)


이상이다. 이건 앞으로 백 번을 더 묻는다 해도 똑같은 대답 나온다. 그러니 이제 여기에 대해서는 '소통'을 빌미로 더 이상을 말 걸지 않았으면 한다. 어차피 더 걸어봐도 답은 얄짜 없음이다.
 

이제 본론이다.


1. '하민혁'님은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

김기자님이 대뜸 내게 전하고 있는 말이다. "댓글 10개중에 2,3개가 아니라 7,8개가 대처 방법에 대한 자질을 문제 삼았다면 남들의 눈에 비춰진 자신의 모습을 사고하고 반성할 줄 아는 미덕도 필요하다고 충고하고 싶다"는 것이다. 

일단 뭐.. 알겠다. -_
나, 귀 무쟈게 잘 기울일 줄 아는 사람이고 반성의 미덕 또한 큰 사람이지만.. 다음으로.. -_


2.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하민혁'님은 반대 의견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방법이 옳지 못했다.

"제닉스님이 제목을 '태안 사고는 조작이다'라고 정하기 까지의 노심초사+장고를 거듭하였을까 란 생각을 해봐야 한다"는 게 김기자님의 논지다. 흑~ -_   계속 들어보자(충분히 생각해봤고 충분한 정도의 찬사 보냈다는 이야기.. 아래 가다보면 적혀 있다. 제발 다른 사람 얘기 좀 제대로 들어라. -_ ).


3. 하민혁'님은 말조심하기 바란다.

허거~ 왜요? 허튼소리 할 분은 아니니.. 김기자님이 저래 정색하고 말씀하시는 거를 보면.. 김기자님 보시기엔 내가 뭔가 '인간적 도리'를 다 하지 못한 게 포착된 모냥이다. 하지만 김기자님 하신 말씀 주변을 아무리 둘러 찾아봐도 내한테는 그게 먼지 도통 안 보인다. -_ 

제닉스님이 태안 두 시간 달려간 노력을 내가 무시한 거같아서? 나 그 노력 무시한 적 없는디.. -_  그리고 세상 사는 사람 치고 그런 노력 안 하는 사람 없다. 기자들도 기름 투성이 되면서.. 그 정도 노력은 한다. 2시간이 아니라 며칠씩 거기서 자원봉사한 사람들도 있다.

이 글도 엄청 시간 투자하고.. 노력해서 쓰는 거다. 근데 왜~ 제닉스님에게는 특별한 예우에 한번 더 특별한 예우를 더 해야 한다는 것인지.. 나는 모르겠다.    

그게 아니면? 본문에 써야 할 글과 댓글에 써야 할 글을 구분하지 못해서? 이건 더 말 안 된다. 그걸 도대체 왜 구분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나는 본문 글이든 댓글이든 똑같이 생각하고 정성을 다해서 쓴다. 그걸 구분해야 한다는 얘기가 내겐 너무 신선하다(쌩뚱맞다).


4. '독자=블로거'들의 판단은 언제나 옳다.

컥~ 엽기다!  근데 김기자님은 여기서 정색을 하고 한 발을 더 나가신다. "기사를 전달하는 기사는 객관성에서 사실만 전달하고 판단은 독자들에게 맡기는 것은 이제 두말하면 이빨에서 땀난다"시면서.

한마디로 '깨갱~!'이다. 이쯤 되면 '소통'이고 뭐고 꼬리 내리고 그냥 사라져줘야 한다. 저건 아니니까(뭐가 아니냐고? 나는 자기가 쓴 기사의 판단을 독자들한테 맡긴다고 말하는 건 무책임의 극치~라고 보니까). 그러나, 아직 아니다. 길이 끝난 곳에서 길은 다시 시작되는 법.

김기자님 비장의 말씀은 이제부터 비로소 시작이라신다. 그래서


본론 겸 결론 다시 시작한다. 
시간상, 김기자님이 결론이라 말씀하신 내용을 퍼다 옮겨놓고 답글 단다. 널리 양해해주시길..


<김문> 제닉스님의 글을 읽은 수많은 블로거들은 의혹이 있는 부분에 대부분 고개를 끄덕였다. 물론 이것은 '조작'이라는 것을 사실화 한 것이 아니라 의혹조차 몰랐던 블로거들이 알게 된 것이고, 의혹이 있음을 알았던 블로거들은 피해자의 얘기를 직접 들을 수 있으니 좋았을 것이라는 얘기다.


<하답> '대부분' 끄덕였다고 해서 사실 아닌 게 사실 되는 거 아니다. 게다가 제닉스님의 동영상은 그 타이틀이 아예 '태안사태는 조작이다'였다. '의혹'이고 나발이고의 수준이 아니었다는 얘기다.

물론 나 역시 제닉스님의 노력과 동영상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 그래서 그 부분은 첫 글에서 아주 분명하게 밝혀두었다(앞선 글에서 내가 김기자님께 왜 '전부 다' 옮겼다면서 글은 짤라먹느냐고 지청구 줬던 게 바로 이 대목이다. 앞으로는 그러지 마시라. 자꾸 그러면 것도 버릇 된다. -_ ).

"동영상 만든 님.. 정말 큰 일을 하셨습니다. 궁금해하던 부분들을 선장의 입을 빌어 직접적으로 아주 잘 전해주고 있네요."라고. 이건 지금 다시 봐도, 내 얼굴이 화끈거릴 정도로 내가 보낼 수 있는 최상급의 찬사였다.

하지만 찬사는 찬사고 잘못된 건 잘못된 거다. 그래서 같은 자리에 그 우려 또한 예의를 다 하여 깍듯이 표명해두었다. "다만, 포스트의 타이틀 설정은 대단히 잘못되어 있는 것같군요. '조작'이니 '고의'니 하는 말들이 동영상의 내용과는 너무 동떨어져 있기에 하는 얘기입니다. 잘 봤습니다." 하고.

도대체 여기에 무슨 문제가 있다는 말인가?

아~ 그러고보니 전혀 이해 못할 바도 아니다. 본문 글과 댓글의 격을 따지는 분이시니.. 저 글이 '덧붙이는글'이어서 격이 떨어진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겠다. 그러나 나는 그런 격 안 따진다. 저 글이 덧붙여진 글이 된 이유는 오직 하나, 그 내용이 타이틀로 내건 대상 및 주제와 타겟이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격을 차이 두거나 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
 

<김문> 만일 그 의혹 동영상을 보고 수많은 블로거들이 '조작'이라고 확신(제닉스님은 본인 스스로 확신했는지 모른다)했음을 느끼지는 않았으리라고 본다.

<하답> 당근 그래야지요. 그걸 보고도 '조작'이라 확인하는 사라밍 있다면 그게 영낙없는 '영구'지 제정신 가진 사람이겠어요? 그래서 말인데.. 내 글의 타겟이 된 사람들은 바로 그런 애들이었습니다. 그거 모르셨나요?  


<김문> 민노씨도 때아닌 흥분을 하며 한 것도 '의혹' 자체에 대한 거부로 보이는데, '의혹'은 피해자 입장에서 만들면 어떻게든 가능하다. 또한 생활 터전을 하루 아침에 잃어버려 실명과 얼굴이 나간 것에 대한 굳은 의지만으로도 그들은 이렇게 죽으나 저렇게 죽으나 매한가지라고 생각하는 '실향민'들이다.

<하답> 머언~ 소린지 원.. 이건 먼 말인지 모르겠어서 그냥 패스~


<김문> 그들의 의견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으로 '생각없는' 삼성중공업을 '생각있는' 삼성중공업으로 손바닥 뒤집듯 뒤집으며 가뿐하게 반대논리 펴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적어도, 적어도, 다시한번 강조하는 적어도 삼성중공업 관계자와 통화하기 위해 2시간은 전화를 붙들어 봤어야 함이 옳다고 지적하고 싶다. 아니 해경 관계자만이라도 통화를 해 봤다면... 그나마 몇가지 의혹은 해소(?)될 수도 있었다.

<하답> 이거 지금 내한테 하는 얘기인가요? 이것 또한 먼 소린지 모르겠기에.. 패스~


<김문> 아울러, '하민혁'님의 글을 본 블로거들 다수는 쌩욕을 하기도 했고 비아냥조가 많았다. 왜 그럴까? '하민혁'님 반대의견에 대한 비아냥이 아니라 반대의견을 보인 행태에 대한 것이 많음을 설마 모르는 것은 아닐까?

<하답> 그거야 애들이 못 나서 그렇지요. 그게 어디 내 잘못이겠어요? 이 참에 똥 오줌 분간 못 하는 그런 애들은 '열공' 정신으로 열심히 반성 좀 하고 살아야 합니다. 김기자님도 공부 좀 더 하시고. ^^


<김문> 상식적이라면, '내 얘길 이렇게 이해를 못하나'라는 생각보다 '내가 뭘 잘못했나'라고 따져보는 것이 순서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의혹' 자체도 입에 거품을 물고 거부하면서 말로만 그럴리 없다고 떠드는 것보단 유치원생들에게 미분, 적분 설명하는 것이 훨씬 빠를 것이다. '무식한' 블로거들에게 내 얘기 들어달라고 구걸하지 말고 말이다.

<하답> "실패했을 때 "내가 잘못했다"고 책임을 자기에게 돌린다." 이건 방금 전 이빨 딲으러 화장실을 갔다가 본 글인데, '성공하는 사람들의 법칙'인가 뭔가라며 오줌 싸는 바로 앞에 붙여놓았더군요. 보면서 참 좋은 얘기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자기가 뭔가 잘못해서 실패로 드러났으면 만사 제쳐두고 '내가 잘못했다' 하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함 보세요. 잘못을 했으면서도 사람들이 도무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려 들지 않잖아요. 김기자님도 그렇구.. (이런 걸 두고 '적반하장'이라고 합니다. -_ ) 

결론 냅시다.

'태안사태는 조작이다.' 이 동영상 이거 잘못된 겁니다. 거기에 부화뇌동하여 설레발 치고 다닌 아해들.. (김기자님을 포함할지 말아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잘못된 거 맞습니다. 그렇다면 그거 잘못되었다고 말한 하민혁님은? 바른 말 한 거고, 잘 한 겁니다.


더 할까요?





<덧붙이는글>
더 해야 할 필요성 못 느끼시리가 믿고, 미리 인사 드립니다. 김기자님, 사랑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