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ISP 인증서 복사'를 치면 수많은 ISP 인증서 복사 방법들이 나옵니다. 


ISP 인증서파일 복사하기 (VCARD 폴더 백업)

isp 인증서 복사 따라해보기

isp 인증서 복사하기

isp 인증서 복사 대신 재발급

[정보] 윈도별 isp 안전결제 인증서 복사 방법 & 위치 확인(xp, win7, win8.1) tip 


등등. 

한마디로, 모두 잘못된 정보들입니다. 



ISP 인증서 복사 - 잘못된 정보들ISP 인증서 복사 - 잘못된 정보들



예전에는 PC에 있는 인증서를 ISP복사 메뉴를 이용해서 바로 USB로 바로 복사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13년 이후로는 보안이 강화되는 등의 관련 정책이 변경되어서 바로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USB에 ISP 인증서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다시 ISP서비스를 신청하여 저장위치를 USB로 해야 합니다. 또한 ISP 비밀번호 설정 기준도 변경되어, 이제부터는 비밀번호는 6자리 숫자로 만들어야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비밀번호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ISP 인증서 복사 - 바른 정보ISP 인증서 복사 - 바른 정보




그렇다면, 'ISP 인증서 복사'를 검색해서 나온 네이버의 검색 결과는 왜 저렇게 엉터리인 걸까요? 정책이 바뀐 지 4년이 다 되어 가는데도 왜 여전히 저렇게 잘못된 정보가 버젓이 게재되어 있는 걸까요? 그것도 가장 우선 순위로요. 


첫째는 네이버 검색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의 안일한 대처겠고, 둘째는 자신이 직접 확인하지도 않은 정보를 그만큼 많기 때문일 겁니다. 특히 두번째 경우의 사람들은 인터넷을 쓰레기 정보 천지로 만드는 일등 공신들 아닐까싶은데요. 


이들은 다른 사람이 올린 정보를 그대로 복사하고 붙이기 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만들어내는 듯싶습니다. 그러다보니 소스가 되는 정보가 잘못된 경우에는 이후로 카피앤페이스트 한 모든 정보는 엉터리 정보가 되고 마는 것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