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경제 대통령 '미네르바'를 아시나요?


미네르바

미네르바


미네르바, 2009년 새해 벽두를 가장 화려하게 장식한 인물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를 부인할 사람은 많지 않으리라고 봅니다. 그의 이름에는 한결같이 '인터넷 최고의 논객', '경제 대통령'이라는 타이틀이 따라붙었습니다. 누가 뭐래도 2009년 초, 미네르바는 국민의 우상이었고, 숭배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우상의 운명이 늘 그러하듯이, 미네르바라는 우상 또한 그 숭배는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 상위그룹 가운데서도 0.001%에 속하는 최고위 계층, 최고 학부와 굴지의 회사를 두루 거친 최고 경영자 출신, 50대 유학파 등의 화려한 이력이 고졸 학력의 30대 백수 청년으로 드러나는 순간, 우상은 그 역할을 다 합니다. 일부 기자와 블로거들은 경악하고 그 중 일부는 이성을 잃고 광분합니다. 설 익은 음모론까지 들고 나와 설레발을 칩니다.


미네르바

미네르바, 신종 영웅놀이 (c) 초딩카툰 그림i아이들


그러나 이 마저도 이내 시들해져 갑니다. 사실이 하나씩 드러날 때마다 하루가 다르게 그들의 음모론도 그 색깔을 달리하여 나타납니다. 마치 나폴레옹 시대 프랑스의 유력지 모니퇴르가 보여준 행태를 보는 듯 합니다. 1815년 3월 1일, 나폴레옹은 유배지 엘바섬을 탈출하여 20일만에 파리로 돌아옵니다.

다음은 당시 이를 보도하면서 모니퇴르지가 헤드라인으로 뽑아낸 기사의 제목들입니다. 나폴레옹이 파리에 가까워질수록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기사의 타이틀이 인상적입니다.

'악마, 유배지에서 탈출'
'코르시카 출신의 늑대, 칸에 상륙'
'맹호, 가프에 나타나다'
'폭군, 리용에 진입'
'보나파르트 북으로 진격 중'
'나폴레옹 내일 파리로'
'황제, 퐁텐블로궁에'
'만세! 황제폐하 어젯밤 취일리 궁전에 도착'


부끄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정말로 부끄러워 해야 하는 것은 모니퇴르가 아닙니다. 정작 부끄러운 것은 그것이 부끄러운 일임을 익히 알고 있는 21세기 대한민국의 기자와 블로거들이 똑같은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이고, 나아가 이같은 짓을 하면서도 그것을 부끄러워조차 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행위를 부끄러워 하기는 커녕 희번득한 논리로 합리화하기에 바쁩니다. 19세기의 모니퇴르보다 못한 21세기 대한민국의 진영주의 논리고, 최소한의 염치조차를 찾기 힘든 대한민국 언론과 블로고스피어의 현실입니다.

‘신동아 미네르바 오보’ 진상조사 보고서 (요약)


미네르바
동아일보와 신동아의 사과문

동아일보와 신동아의 사과문


이번 사태의 한 축을 이루고 있던 동아일보에서 어제 '신동아 미네르바 오보'에 대해 거듭 사과를 했다는 소식입니다. 그동안 자체적으로 벌여온 '신동아 미네르바 오보’ 진상조사에 대한 보고서를 공개하면서입니다. ‘신동아 미네르바 오보’ 진상조사 보고서 (요약)

하지만, 음모론까지 들먹이며 거의 광분에 가까운 행태를 보여준 일부 언론과 블로고스피어는 여전히 조용하기만 합니다. 자신들의 행태에 대해 사과하고 반성하는 모습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여전한 말 바꾸기로 자신의 주장을 합리화하기에 바쁜 모습입니다. 일부는 아예 입을 닫은 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연초의 저 열광이 마치 거짓말이나 되는 듯이 조용합니다.


미네르바

미네르바, 그는 지금도 감옥에 갇혀 있습니다







 
<덧붙이는글> 들을 음악이 없다, 사줄 음악이 없다?
그렇게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오늘 여기를 가보시라. 들을 음악이 있다, 사줄 음악이 있다!